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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. 2. 15. 17:57정처기 필기/1과목 - 소프트웨어 설계

1. 플랫폼의 유형

- 싱글 사이드 플랫폼 : 제휴 관계를 통해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형태

ex_아이튠즈, 안드로이드 마켓

 

- 투 사이드 플랫폼 : 두 그룹을 중개하고 모두에게 개방하는 형태

ex_소개팅 앱

 

-멀티 사이드 플랫폼 : 다양한 이해관계 그룹을 연결하여 중개하는 형태

ex_SNS

 

2.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기법

- 사용자 인터뷰

- 성능 테스트

- 산출물 점검

 

 

3. OSI 7계층(Layer) :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

- 응용 계층(Application Layer, 7)

: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, 데이터 생성

# HTTP, FTP, SMTP, POP3, IMAP, Telnet 등 프로토콜

 

- 표현 계층(Presentation Layer, 6) 

: 데이터 형식 설정, 코드변환, 암호화

# JPEG, MPEG

 

- 세션 계층(Session Layer, 5)

: 연결 접속(유지), 동기제어, 동기점(대화)

# SSH, TLS

 

-  전송 계층(Transport Layer, 4)
: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, 데이터 분할, 재조립, 흐름 제어, 오류 제어, 혼잡 제어

# TCP/UDP, RTCP --> 세그먼트(Segment)

 

- 네트워크 계층(Network Layer, 3)

: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(라우팅) 제공

# IP, ICMP, IGMP, RIP, OSPF --> 패킷(Packet)

 

- 데이터 링크 계층(Data Link Layer, 2)

: 인접 시스템 간 물리적 연결을 이용해 전송, 동기화, 오류제어, 흐름제어, 오류검출 및 재전송

# HDLC, PPP, LLC, Ethernet(이더넷) --> 프레임(Frame)

 

- 물리 계층(Physical Layer, 1)

: 매체 간의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기능 정의

# RS-232C --> 비트(Bit)

 

4. 린 (LEAN)

: 애자일 방법론 유형 중 하나

 

- 낭비 제거

- 품질 내재화

- 지식 창출

- 늦은 확정

- 빠른 인도

- 사람 존중

- 전체 최적화

 

5. CASE 도구 :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사용되는 분석 자동화 도구

- 상위 CASE : 계획수립, 요구분석, 기본설계 단계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

# 모순 검사, 오류 검증, 자료흐름도 작성 지원

 

- 중위 CASE

# 상세 설계 작업, 화면 출력 작성 지원

 

- 하위 CASE

# 시스템 명세서, 소스 코드 생성 지원

 

6. UI 컨셉션 세부 수행 활동 

- 정보 구조 설계 --> 대표 화면 와이어 프레임 스케치 --> 페이퍼 프로토 타입을 통한 스토리보드 설계

# 정와스

 

7. UI 설계 프로세스

- 문제 정의 --> 사용자 모델 정의 --> 작업 분석 -->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

-->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--> 디자인 평가

# 문사작컴인디

 

8. 소프트웨어 설계 유형

- 자료 구조 설계

- 아키텍처 설계

- 인터페이스 설계

- 프로시저 설계

# 자아인프

 

9.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+1뷰

1 : 유스케이스 뷰

4 : 논리 뷰, 프로세스 뷰, 구현 뷰, 배포 뷰

# 유논프구배

 

10. 럼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/ 객체 모델링 기법 (OMT)

객체 모델링 : 객체 다이어그램

동적 모델링 : 상태 다이어그램

기능 모델링 : 자료 흐름도

#객동기

 

11. 요구사항 관리 프로세스

협상 -> 기준선 -> 변경관리 -> 확인 및 검증

 

12. 인터페이스 정의서 작성

- 인터페이스 ID

- 최대 처리 횟수

- 시스템 정보

- 데이터 크기

- 데이터 정보

 

13. 자료 흐름도(DFD : Data Flow Diagram)

 

14. 자료 사전 기호

= (정의) : ~로 구성되어 있다.

+ (연결) : 그리고

() (생략) : 생략 가능한 자료

| (선택) 또는

{ }(반복) 자료 반복

** (설명) 주석

 

15. 객체지향 기법 용어

  • 일반화 : 공통적인 성질을 상위 객체, 특수적인 성질을 하위 객체로 정의
  • 추상화 :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간략화
  • 캡슐화 : 자료와 행위를 하나로 묶고, 실제 구현 내용을 외부에 감춘다.
  • 집단화 : 관련 있는 객체를 묶어 한 개의 상위 객체를 만드는 것 (복합 객체의 종속 성분을 모델링 하기 위해 사용)

16. HIPO

-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

- HIPO 차트 종류 : 가시적 도표, 총체척 도표, 세부적 도표

-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음

-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움

 

17.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

- 코드와 요든

: E-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 행위를 모델링

 

- 부치

: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

 

- 워프스와 브록 방법론

: 분석과 설계 간 구분이 없으며, 고객 명세서를 평가하여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 수행

 

- Jacobson 방법

: 유스케이스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 방법

 

18. UML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 항목

- 생명선

- 실행

- 메시지

 

19. 객체지향 설계 원칙

SRP, OCP, LSP, ISP, DIP

 

20. 디자인 패턴 구성요소

#패문솔 사결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