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2. 13. 16:28ㆍ정처기 필기/1과목 - 소프트웨어 설계
UML
1.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의 구성 요소
- 사물
- 관계
- 다이어그램
(1) 사물
- 구조
- 행동
- 그룹
- 주해
(2) 관계
- 연관
- 집합
- 포함
- 일반화
- 의존
- 실체화
(3) 구조적, 정적 다이어그램
- 클래스
- 객체
- 컴포넌트
- 배치
- 복합체 구조
- 패키지
(4) 행위, 동적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 ( 사용 사례)
- 시퀀스
- 커뮤니케이션
- 상태
- 활동
- 상호작용 개요
- 타이밍
사용자 인터페이스 (UI : User Interface)
1. UI의 구분
- CL(Command Line)I :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
- G(Graphic)UI :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- N(Natural)UI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V(Voice)UI :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- O(Organic)UI :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
2. UI의 기본 원칙
- 직관성
- 학습성
- 유연성
- 유효성
3. 웹의 3요소
- 웹 표준
- 웹 접근성
- 웹 호환성
4. UI 설계 도구
- 와이어프레임 :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사용
- 스토리보드 :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, 작업 산출물
- 프로토타입 : 인터랙션을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 가능한 동적인 모형
- 목업 :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모형
-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
5. UI 프로토타입 장점(단점)
장점 :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,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음, 사전 오류 발견 가능
단점 :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 --> 작업 시간 증가 및 자원 소모,
부분적인 프로토타이핑으로 인한 중요한 작업 생략 가능성
6. UI 시나리오 문서 요건
- 이해성
- 가독성
- 일관성
- 완전성
- 수정 용이성
- 추적 용이성
7. 기타
- HC(Human Computer)I : [사람]과 [컴퓨터]의 [상호작용]을 연구해서
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드는 학문
- UX(User Experience) :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경험
- 감성공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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