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2. 13. 15:58ㆍ정처기 필기/1과목 - 소프트웨어 설계
1. 폭포수 모형
-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생명 주기 모형
- 한 단계가 끝이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선형 순차적 모형
- 단계별 정의 및 산출물이 명확
-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하지 않다.
- 타당성검토 -> 계획 -> 요구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
2. 프로토타입 모형
- 시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- 인터페이스 중점
-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 변경에 용이
3. 나선형 모형
- 폭포수 + 프로토타입 + 위험 분석 기능
- 점진적 개발 과정 반복
- 요구사항 추가 가능
- 유지보수 과정 X
- 계획 및 정의 -> 위험 분석 - > 공학적 개발 -> 고객 평가
4. 애자일 모형
- 애자일은 민첩함, 기민함 의미
-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
- 일정한 주기(Iteration, Sprint)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 진행
-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춤 (XP, 스크럼, 칸반, 크리스탈, 린 기법)
- 기능중심 개발
* 스크럼 기법
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 구성
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 스스로 해결
스프린트는 2~4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
- 제품 책임자 (PO : Product Owner)
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
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,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
- 스크럼 마스터(SM : Scrum Master)
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
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
- 개발팀(DT : Development Team)
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
최대 인원 7~8명
-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
스프린트 계획 회의 -> 스프린트 -> 일일 스크럼 -> 스크럼 검토 회의 -> 스프린트 회고
* XP 기법
- XP의 핵심 가치
- 피드백
- 존중
- 의사소통
- 용기
- 단순성
- XP의 기본원리
- Whole Team
- Small Release
- Test-Driven Development
- Continous Intergration
- Collective Ownership
- Pair Programming
- Design Improovement or Refactor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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