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 2. 22. 20:32ㆍ정처기 필기/5과목 -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1. 구조적 방법론
-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중심의 방법론
- 타당성 검토 --> 계획 --> 요구사항 분석 --> 설계 --> 구현 --> 테스트 --> 유지보수
2. 정보공학 방법론
-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,분석,설계,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중심의 방법론 ---> 대규모 정보 시스템 구축 적합
3. 객체지향 방법론
- 현실 세계의 개체(Entity)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(Object)로 만들어,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
* 구성요소
: 객체, 클래스, 메시지, 메서드 등
* 기본 원칙
: 캡슐화, 상속성, 다형성, 추상화, 정보은닉
4. 컴포넌트 기반 (CBD : Component Based Design) 방법론
- 기존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
- 재사용으로 시간과 노력 절감
- 확장성
- 시간 단축으로 생산성 향상
5. 애자일 방법론
-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보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
ex))) XP, 스크럼, 칸반, 크리스탈 등 #X스칸크
6. 제품 계열 방법론
-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었던 공통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
-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
영역공학 | 영역 분석, 영역 설계, 핵심 자산을 구현하는 영역 |
응용공학 | 제품 요구 분석, 제품 설계, 제품을 구현하는 영역 |
비용 산정 기법
1.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의 개요
- 소프트웨어 개발 규모를 소요되는 인원,자원,기간 등으로 확인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선정하는 것
2. 비용 결정 요소
* 프로젝트 요소
제품 복잡도 | 문제점들의 난이도를 의미 |
시스템 크기 | |
신뢰도 | 일정 기간 내 주어진 조건하에서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|
* 자원 요소
인적 자원 | 개발자들의 능력, 자질 |
하드웨어 자원 | 보조 장비 ( 워드프로세서, 프린터 등) |
소프트웨어 자원 | 언어 분석기, 문서화 도구 등 개발 지원 도구 |
* 생산성 요소
개발자 능력 | 개발자들의 전문지식, 경험, 이해도, 책임감 등 |
개발 기간 |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 |
'정처기 필기 > 5과목 -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ecure OS / 회복 및 병행제어, 데이터 표준화 (0) | 2023.02.23 |
---|---|
경로 제어, 트래픽 제어 /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(0) | 2023.02.23 |
네트워크 구축 / 스위치 (0) | 2023.02.23 |
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/ 테일러링, 프레임 워크 (0) | 2023.02.23 |
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/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(0) | 2023.02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