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.05.15 기출 오답노트 및 재정리 (1과목)

2023. 3. 3. 19:36정처기 필기/기출

1. 시스템의 구성 요소

- input, output (입출력)

- process (처리)

- control (제어)

- Feedback(피드백)

 

2. 유스케이스
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.

-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.

- 시스템 엑터는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 받는 연동 시스템을 의미한다.

 

3.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순서

도출 -> 분석 -> 명세 -> 검증(확인)

 

6. GoF 디자인 패턴

- 팩토리메서드패턴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.

- 프로토타입 패턴은 프로토타입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.

- 브릿지 패턴은 구현부와 추상부를 분리하여 각각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한 구조이다.

- 어뎁터패턴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게 중간에서 맞춰준다.

- 중재자 패턴은 겍체간의 통제와 지시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한다.

 

8. 소프트웨어 아키택셔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 속성은 ?

가용성, 변경용이성, 성능, 보안성, 사용성, 시험용이성

 

10. CASE의 원천 기술

- 구조적 기법

- 분산처리기술

- 프로토타이핑 기술

- 자동 프로그래밍

- 정보 저장소 기술

 

12. 데이터 구조
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  :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, 데이터가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며 처리

 

- 계층 구조

  : 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, 계층간 사용 가능 관계로 표현

 

- MVC 구조

  : 모델-뷰-컨트롤러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쳐

 

- 파이프 필터

  :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받고 변경시킨후 결과를 다른 파이프로 전송

 

14. UML 다이어그램

- 구조적

  : 클객컴배복패 (클래스,객체,컴포넌트,배치,복합체,패키징)

- 행위적

  : 유시커상활타상(유즈케이스,커뮤니티,상황,활동,타이밍,상호작용)

 

15. UML 모델 의미적 관계

- Dependency(의존)

  :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그걸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도 영향을 끼치는 것

 

- Realization(실체화)

  :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

 

- Generalization(일반화)

  :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 (is-a)

 

- Association(연관)

  : 두 사물간 구조적 관계,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(has-a)

 

16. CASE

상위 CASE

  :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

  : 모델들 사이 모순검사 , 모델들 오류 검증, 자료흐름도 작성

 

하위 CASE

  : 문서화하는 과정 지원